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부동산 투자전 조심해야할 사항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사실 부동산의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한다는 구체적인 사항보다는 부동산에 투자를 결심한 투자자들분들이 꼭 알고 시작해야할 점에 대해 좀 더 깊게 다뤄볼까 합니다.


혹시 건물을 지을때 기초공사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건축을 하는 인부분들은 만약 1mm의 오차만 있어도 그 부분을 다 뜯어낸후 다시 시작을 합니다.1mm의 차이 우리 입장에서는 아주 사소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건축의 경우 처음 1mm 비뚤어 졌다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공사진행하다 보면 건물이 다 지어질 때쯤엔 밑에 층과 윗층의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벌어지게 됩니다. 부동산 투자도 이와 비슷한면이 많습니다. 처음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1.의외로 투자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부동산이 왜 좋은지 남에게 설명하지 못한다.



이게 무슨말인가, 부동산에 투자하시는 분들을 보면 2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부류는 자신이 어느정도 안목이 있어 긴 준비기간과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구입하는 부류//두번째 부류는 여유자금이 조금은 있어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전문가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하는 경우


첫번째 부류의 경우// 자신이 직접 짧게는 몇달, 길게는 1년 단위로 시장조사를 하여 왜 이곳에 좋으며 ,왜 투자를 해야할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그래서 좋은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두번째 부류에 있습니다. 먼저 이 부류의 경우 조건이 있습니다.


1)아무 사전지식이 없다 2)투자를 생각하지만 그것이 무엇이든 좋다. 3)자신은 잘 모르지만 좋다고 하니 나도 따라 한다.


흔히 친구 따라 강남간다고 하죠. 이말의 배경도 부동산투자로 대박난 사람들을 가지고 만들어진 말로 알고있습니다. 그만큼 남이 좋다는 곳에 투자하면 실패할 일은 없다는 것이겠죠. 예전에는 통할지 몰라도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제는 먹히지 않습니다.


자신이 투자한 부동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장기의 기간을 갖고 기다려야하는 부동산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




2.부동산은 다른 투자종목과 다르다는 걸 알고 시작해야 한다.


저는 투자자 분들께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나무를 보지 마시고 숲을 보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사실 이말은 부동산 업계에서는 자주 쓰이는 말이지만 정답과 같습니다. 건물 또는 땅에 투자를 한다면 최소한 3년 길게는 10년 까지 내다보고 투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주위에 주식 또는 비트코인 등과 같이 아주 짧은 기간 승부를 보는 투자종목처럼 부동산투자를 하신다면 100% 지는 투자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동산은 주식,비트코인과 다른 투자상품임을 인지하시고, 시간이라는 리스크의 비중이 큰 투자상품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3.수익 내는 사람과 수익을 못내는 사람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  

//부동산 투자로 큰 돈을 버는 사람 VS 부동산 투자로 손해를 보는 사람// 사람들은 부동산 투자를 통해 큰 돈을 벌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같은 부동산에 투자를 한다해서 전부 수익을 내진 못합니다 오히려 큰 손해를 보는 투자자도 존재합니다.


그럼 이 두 부류의 차이는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사람들은 큰 차이가 있을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별 차이가 없습니다.위에서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그저 투자에 대해 확신을 갖고 기다리느냐, 확신이 없어 못기다리느냐 이차이입니다.


제가 위에서 투자자는 확신을 갖고 투자하는 부류와 확신이 없는 부류의 투자자가 있다고 말씀드렸고, 부동산은 시간이 필요한 종목이기 때문에 기다릴줄 알아야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확신과 기다림 이 사소한 차이가 맨처음에 말씀드린 건물과 같이 끝에 가서 엄청난 차이를 만들게 되는 것이죠.





4.돈을 버는 사람과 돈을 못버는 사람은 걱정하는 것도 다르다.



저희가 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재건축만 하더라도 재건축을 하기 위한 노후화 아파트는 30년이 지나야 하며, 재건축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여러 절차로 인해 5년이상 추가로 소요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다른 결과가 나타나는데 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재건축이 된다는 얘기만 듣고 프리미엄을 더 주고 구매를 한 A씨가 있습니다. 빠르게 진행될 줄 알았던 재건축이 차일피일 미뤄지다보니 재건축이 취소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잠도 오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가격이 떨어지기 전에 처분을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재건축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전문가를 통해서, 또는 직접 임장활동을 하여 찾아낸 후 A씨와 같은 아파트, 똑같은 프리미엄을 주고산 B씨가 있습니다. A씨와 마찬가지로 차일피일 미뤄지는 재개발 소식에 걱정을 합니다.하지만 B씨의 걱정은 A씨와는 다른 걱정일 것입니다.


A씨는 아무 정보없이 재개발이라는 것만 보고 투자를 했기 때문에 혹시라도 재개발이 취소되면 당장 가격이 떨어져 손해를 보게 되지 않을까 싶어 가격이 떨어지기전에 손해를 보더라도 팔아야하나 싶은 걱정이지만,


B씨의 경우 재개발이 미뤄지더라도 언젠가는 될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약 취소되면 얼마나 더 기다리면 될까라는 걱정이 드는 것입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A씨의 경우 돈 못버는 사람의 1번 주제의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1)재건축이 왜 실행될지에 대한 정보가 없었으며 2) 부동산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투자상품에 대해 알아보지 않았고 3) 그저 남들이 재개발이 돈이 된다하니 투자를 한 점


B씨의 경우 돈 못버는 사람의 3가지 조건과 반대의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1)재건축이 왜 실행되어야만 하는지에 대해 정보가 있었고 2)전문가를 통해 투자상품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았으며 3)남들이 다 해서 하는 투자가 아닌 자신이 직접 임장활동을 하는등의 주관적인 의사를 갖고 투자를 한 점



이렇게 글로만 봐도 대충 결과가 예상이 되시지 않나요?


이번 포스팅이 반복되는 주제로 꽤나 길게 이어졌기 때문에 지루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이 무척 중요한 부동산투자인 만큼, 예비투자자 분들이 꼭! 마음에 속 깊이 기억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길어지게 된것이니 너무 욕하진 말아주세요.


그래도 반복학습으로 인해 머리속에 확실히 각인 되셨을꺼라 믿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