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들었던 기존 집을 떠나 부푼 기대를 안고 새집으로 이사하려는 순간 발목을 잡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공과금 정산인데요. 오늘은 이사갈때 꼭 해야하는 공과금 정산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공과금 정리 왜 해야 할까요.



우선 공과금 정리를 왜 해야 하는지 알아볼께요.우리는 매달 전기, 수도, 난방을 사용합니다. 그 후 특정일에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게 되죠. 그러나 월 중간에 이사를 하게 되면 요금은 어떻게 계산해야 될까요?

내가 쓴 전기,수도,가스요금을 현재 이사오는 사람이 쓰지도 않은 요금을 낼 수는 없겠죠?? 그래서 이사가는 사람이 월초부터 이사하는 당일까지 사용했던 요금을 정산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가스요금 정산방법


도시가스는 현재 거주하는 지역의 도시가스업체에 미리 전화해서 사용중이던 가스를 차단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 후 계량기 숫자를 알려주면 이사 당일까지 사용한 도시가스 요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이체를 이용중이던 분이시라면 꼭 자동이체도 해지하시는 걸 잊지 말아주세요. 내가 쓰지않은 요금이 빠져나간다면 기분도 나쁘고 환급절차 같은 귀찮은 과정도 거쳐야하니 말이죠.



전기요금 정산방법


전기 요금은 다른 공과금에 비해 더 간단합니다. 수도의 경우 지역별로 요금을 따로 관리하지만, 전기는 모든 지역을 한국전력공사가 관리하기 때문이죠.


모든지역 국번없이 123번으로 연락 후 주소를 알려주시면 이사일 당일까지의 요금정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예약도 가능한 점도 다른 공과금 정산과 다른 점입니다.


수도요금 정산방법




마지막 수도요금에 대해서 알아볼께요이사 당일까지 사용한 수돗에 대한 사용요금은 지역별 상하수도사업본부 콜센터로 연락하여 요금 정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도계량기의 숫자를 미리 알아두시면 더욱 빨리 최종검침일까지의 요금 정산이 가능하니 먼저 알아두시면 좋겠죠?


만약,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산콜센터 국번없이 120번으로 연락하면 정산절차를 진행 가능합니다.
(다산콜센터 120번에 전화 후, "이사 가는데 수도요금 정리하려고 하는데요."라고 말씀하시면 친절하게 진행해주세요.)


+ Recent posts